2012년 5월 16일 수요일

파키라 - 손모양의 사계절 푸른잎

공기정화에 좋은 <파키라>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음이온이나 산소를 많이 발생해서 공기정화에 좋은 식물이라 하죠^^ 열대식물로 사계절 푸른 잎이 매력적이랍니다. 잎은 줄기 끝에서 물갈퀴 모양(손가락처럼) 달리고 긴 타원형인게 특징입니다. 원산지는 멕시코와 남미이며 공기정화 식물 중 하나로 집에서는 거실이나 베란다 사무실에서도 잘 어울리고 작은 크기도 많아 사무실, 아이들 공부방의 책상, 어디든 잘 어울리는 식물입니다. 독성이 없어 어린이집이나 학교에서도 좋습니다.

햇빛
직사광에도 잘 자라지만 너무 오래두면 잎이 탈 수도 있으니 조심하세요. 반양지가 적당하구요.
적당한 온도
보통 20이상은 유지해 주셔야 하고 겨울철에도 10이상은 유지해 주세요.(5정도에서도 자생하긴 하지만 잎이 안 예쁘게 되고 생육에 지장이 많겠죠?) 열대식물이다 보니 추운 곳은 싫어한답니다.
물주기
수분을 좋아하는 식물 중에 하나로 수분을 많이 필요로 하는데 우리집에서 일주일에 1회 정도로 주고 있습니다. 잎의 수가 많으면 흙이 빨리 마를 수 있으니 자주 주어야 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많이 공급하면 뿌리가 썩을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아직 뿌리가 정착이 되어 있지 않으면 뿌리가 쉽게 썩게 되요.
토양
배수가 잘 되는 토양이 좋아요.(모래 40% 정도, 부엽토 60%정도) 물빠짐이 좋지 않으면 뿌리가 썩을 수 있으니 잘 관리해주셔 합니다. 비료의 경우는 여름(성장기)2~3주에 1회씩 주면 됩니다.
분갈이 (번식)
분갈이의 경우 봄에 해주시는 것이 적당하며 분갈이 후에는 바로 물을 주지 말고 10일 이상 기다렸다가 주시면 됩니다.
꺾꽂이(물꽂이)의 경우는 굵은 줄기로 하시는게 적당합니다. 잎은 증산을 막기 위해 반씩을 잘라 냅니다. 그리고 물에 넣어 뿌리가 자라는 것을 확인하면 옮겨 심으면 됩니다.

요로케 잎을 반으로 잘라내고 넣고 싶은 곳에 물을 채운 뒤 넣어 두면 됩니다. ^^
그리고 뿌리가 나길 기다리면 됩니다. 
기다려 봅시다~ㅇ *^^*


병충해
병충해가 거의 없어서 관리하기도 편합니다.
2011년 초에 꽃집에서 앙증맞고 귀여워서 구입한거에요.(5천원 정도 한걸로 기억하는데)
그때는 달걀모양의 화분(??)에서 줄기가 조금 넉넉한 공간이 있었는데 지금은 꽈~악 채워졌네요. 더 자라면 저 달걀을 깨야 할지도.... ㅠㅠ
그래서 물을 조금씩 주고 있다는... 














사무실 요놈들....ㅋㅋ
사무실의 환경이 식물들의 환경에 적합한가 봅니다. ^^;;
<파키라> 요놈도 새잎이 손을 쫙~! 펼 기세로 솟아나고 있네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