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8월 7일 화요일

꽃대 한 줄기로도 온 방을 향기로 채우는 <긴기아난>

독특한 이름을 가지고 있는.....
                                                 긴기아난~~~!!

킹기아난, 긴가아난, 깅키아눔.... 등등... 여러개의 이름으로 불리고 있는 호주가 원산지로 상록다년초의 서양난 중에 하나입니다. 우리나라 말로 풀이하니 어쩔수 없네요. ^^;
번식력도 뛰어나고 관리가 그리 어려운 편도 아니며 한 번 꽃을 피우면 향기에 취해버리는 난입니다. ㅎㅎ 향기가 퍼지면 정말 코에 꽃을 붙여 놓은 것 처럼 멀리서도 향을 맡을 수가 있어요.
꽃색도 흰색, 분홍색, 자주색으로 다양합니다.

◈ 햇빛
한여름의 직사광선을 조심하세요. 밝은그늘이 좋아요. 통풍도 중요한거 아시죠~? ^^ (당연한 말씀이죠)

◈ 적당한 온도
온도는 16~25 이상이 좋구요. 겨울에도 7 이상은 유지해줘야 합니다. 식물을 키우면 겨울이 문제에요. 잘 관리 해줘야 해요. 안방만 따뜻히 하지 말고 식물에게도 관심을..

◈ 물주기
분이 마르면 흠뻑 주시면 돼요 ^^ 이건 정말 애매하죠~~잉! 보통 5~7일에 한 번씩 주면 적당할 듯합니다. 겨울에는 습하지 않게 자주 물을 주지 말고 건조하게 관리하면서 횟수를 줄여주세요.
줄기에 물을 분무해주셔도 괜찮습니다.

◈ 번식 및 분갈이
번식은 삽목과 포기 나누기로 가능합니다. 줄기 중간 지점에 뿌리가 생기면 그 부분을 떼어 흙에 심으면 잘 자라납니다. 조금만 심어도 번식력이 뛰어나 몇년 후에는 분갈이를 해줘야 합니다. ^^ 이럴때 젤로 기뿌죠~^^ 홍홍~(분갈이는 보통 3~4월이 적당하며 분이 마르면 물을 주면 됩니다.)
이렇게 뿌리가 생깁니다. 그러면 떼어서 심어주면 됩니다. ^^

◈ 토양
긴기아난은 풍란과 속성이 비슷해 수태(물이끼)로 뿌리를 감싸 기르면 좋지만 풍란과는 다르게 풍성한 것이 보기 좋기 때문에 바크를 이용하여 분에 심으면 훨씬 보기에 좋습니다.

◈ 비료
비료보다는 액비가 좋구요.

◈ 특별관리 - 꽃눈 틔우기
꽃눈은 이른 봄이나 늦가을에 월 1~2회 정도로 물을 거의 주지 않고 말리도록 하여 다소 저온으로 관리하면 꽃눈이 생기는데 이렇게 저온관리를 한뒤 실내에 들여놓으면 40~50일 뒤에 아름답고 향기로운 꽃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

◈ 병충해
병충해도 거의 없어서 관리하기도 편합니다.


꽃이 없는게 아쉽네요.
정말 예쁘고 향기가 가득한 꽃인데.... 봄부터 올리려다가 못 올린게 한이 되는듯...
잘 가꿔서 내년에는 꽃 향기와 같이 올려드리겠습니다.
*^0^*^0^*

댓글 없음:

댓글 쓰기